SearchGPT, 급성장으로 AI 검색 시장 주목받아

기존 AI 엔진 압도하는 성장세... 브랜드 유입량 4배 증가

인공지능(AI) 검색 시장에 새로운 강자가 등장했습니다. 제한적인 베타 서비스 중임에도 불구하고 SearchGPT가 기존의 생성형 엔진들을 제치고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 SEO 플랫폼 BrightEdge가 최근 발표한 AI 검색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SearchGPT는 Perplexity와 Claude 같은 기존 생성형 엔진들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브랜드들에게 더 많은 유입 트래픽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BrightEdge가 제시한 수치를 살펴보면, SearchGPT의 월간 성장률은 150%에 달하며, 브랜드들에게 Perplexity와 Claude보다 4배 많은 유입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Perplexity와 Claude의 성장률은 22%에 그쳤습니다.

다만 SearchGPT의 검색 시장 점유율은 구글에 비하면 아직 미미한 수준입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ChatGPT의 검색 시장 점유율이 1% 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SearchGPT의 미래에 대해 OpenAI 측은 지난 7월 출시 당시 이를 임시 프로토타입이라고 명확히 밝혔습니다. 업계에서는 SearchGPT의 우수한 기능들이 ChatGPT에 통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2024년 말 이전에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동향이 중요한 이유는 답변 엔진의 부상으로 생성형 엔진 최적화(GEO)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와 기업들은 GEO 전략을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의 '클래식 검색'에서만큼 많은 유기적 트래픽을 얻지 못할 수 있지만, 언급과 인용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이는 수백만 명의 사용자들이 SearchGPT 같은 AI 기반 검색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구글의 AI 오버뷰와 같은 AI 검색 기능을 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추천 태그 : #SearchGPT, #AI검색엔진, #생성형엔진최적화
Ecommerce and AI Overviews
SearchGPT gives brands 4x more referrals vs. Perplexity, Claude
SearchGPT is still in limited beta, but it’s starting to send more referral traffic to brands than established generative engi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