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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검색 최적화: 구매 결정에서 AI 이용률 증가

강정수
강정수
- 2분 걸림

인공지능이 산업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면서 소비자와 브랜드사이 상호작용 및 의사결정 방식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CMS 서비스 제공 기업인 Storyblock은 소비자 구매 결정에 AI가 미치는 영향 및 브랜드 입장에서 AI를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조사했습니다. 아래는 그 결과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핵심은 소비자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 다양한 AI 도구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 조사 대상 소비자 40%가 온라인에서 제품을 조사할 때 ChatGPT와 같은 AI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사용한다고 답했습니다.
  • 17%는 구매 결정 시 AI 도구가 가장 중요한 정보 출처라고 답했습니다. 물론 이는 구글(45%), 아마존(26%)에 이어 3위입니다.
  • 브랜드 담당자 중 47%는 AI와 LLM이 기존 SEO 전략을 크게 재정의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 브랜드 담당자 중 20%는 AI로 인해 콘텐츠 전략에 전면적인 개편이 시작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 브랜드 담당자는 AI 검색 엔진이 소비자 행동을 극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40%는 더 개인화된 검색을, 25%는 검색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43%의 브랜드가 AI 검색 관련 트렌드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38%가 관련 기술에 투자하고 있으며, 29%가 직원에게 관련 역량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다양한 채널과 접점을 통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구매 전환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제 AI 검색을 비롯하여 다양한 AI 도구는 브랜드와 소비자의 접점에서 점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인공지능 검색 최적화